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을 위한 시설 및 비품 준비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가장 중요한 입지에 이어 무인아이스크림할인점 창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굵직한 몇 가지 ㅡ 아이스크림 납품 및 냉동고 준비, 키오스크, 전기 공사, 인테리어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스크림 납품 및 냉동고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은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 공급 업체를 한 번 정하면 변경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충분히 알아보고 나서 업체를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확인해야 할 조건은 납품 단가가 어떻게 되는지, 냉동고 지원이 가능한지입니다.

아이스크림 가격은 정찰제 아닌 정찰제죠. 직접 구입하면서 많이 보셨겠지만 2022년 6월 현재 아이스크림은 바는 500원부터, 쭈쭈바는 600원부터 시작합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보통 바가 400원, 싼 곳은 350원씩 하곤 했는데 그새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게 실감이 나네요. 업체별로 차이가 나는 건 10원, 20원 정도 선이기는 하지만 이것도 쌓이면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냉동고는 보통 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 냉동고가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데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는 10평을 기준으로 했을 때 냉동고가 최소 7~8대는 필요합니다. 그럼 냉동고 구입비용만 1000만원이 필요한 거죠. 다행히 아이스크림을 납품받는 조건으로 냉동고를 대여해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이용해서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동고를 구입한다면 납품단가가 내려가는 것이고요.

한껏 부푼 마음으로 시작하지만 사람 일이란 건 알 수 없는 일이잖아요. 여러 가지 사정으로 가게를 정리할 때에도 냉동고를 구입하면 뒷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납품 업체에서 대여하는 쪽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키오스크

키오스크 역시 구입하거나 대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머신, 오더퀸 등 업체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 상황에 맞는 업체를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현금과 카드를 병행할지, 카드만 사용하게 할지는 선택입니다.

현금의 경우 지폐 인식이 안 되거나 잘못 넣어 기계에 껴버리는 등 오류가 생길 수 있어 신경쓸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는 현금 매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주변에 학교가 있거나 어린 아이들이 많이 오면 현금 매출의 비중은 더 늘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까지 가능한 키오스크를 선택하고, 보안을 강화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지폐 권종이나 동전 종류는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관리하기에 수월해서 거스름돈으로 쓸 지폐와 동전은 천원권과 백원짜리만 준비했습니다. 십 원 단위까지 가지 않기 위해 가격도 잘 조절해야겠지요.

인테리어

사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인테리어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인테리어에 힘을 주는 경우도 보였으나 솔직히 ‘굳이?’라는 마음이 큽니다. 카페처럼 인테리어만으로 사람을 모을 이유가 없는 업종이며, 인테리어를 위해 공간을 남기는 대신 최대한 냉동고나 선반으로 채워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이름조차 제대로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취향의 문제이니 해선 안 된다가 아니라 부담없이 하고 싶은 만큼만 하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벽도 거의 가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바닥 정도 신경 쓰면 되겠네요. 어두운 색으로 해야 청소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무인이면 무인답게 손이 덜 가야겠죠. 바닥은 어두운 색으로 닦기 쉬운 타일!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건 간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있습니다’라는 걸 충분히 알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내부 인테리어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간판을 제작할 때에는 주변 가게와 맞춰야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최대한 투자금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렉스 칸판을 선택하고 싶어도 그렇게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디자인과 간판 유형으로 유선상 견적을 내본 다음 몇 군데 업체에서 직접 상담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냉동고와 함께 선반을 설치하는 것도 필요한데 지역업체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키오스크의 경우 지역업체가 거의 드물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선반은 처음 설치하고 나서도 나중에 추가해야 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지역 업체를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전기공사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냉동고도 많고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게 필요하기 때문에 전기 사용량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전기공사는 필수입니다. 냉동고별로 전원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주고, 냉동고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전기 분전 공사를 할 때에는 냉동고 2대당 하나를 흔히 합니다. 업체에 따라 1대당 하나씩 하기도 하니 가게 상황에 맞게 충분히 의견 나누시고 공사를 진행하세요. 분전 공사를 해야 혹시 전기가 나가더라도 모두 한꺼번에 나가버리는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고,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공사를 하면서 하는 김에 조명을 추가로 다는 것도 괜찮습니다. 특히 아이스크림과 함께 과자류를 함께 판매한다면 조명을 추가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보안업체와 인터넷

무인 업종의 경우 보안시스템이 참 중요합니다. 개별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주인이 미처 챙기지 못할 때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부분도 있어 가입해서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새벽에 전기가 나간다든가 하는 경우 먼저 알고 와서 해결해주기도 하니까요.

보안업체에 가입하면서 인터넷이나 화재보험을 묶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봐도 좋겠지만 큰 덩어리인 보안업체를 가입하면서 제휴된 걸 함께 이용하거나 많이들 이용하는 거 추천해달라고 하면 고민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CCTV는 8채널 이상 설치하는 것을 추천하며,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플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상이 있으면 바로 보안업체에 출동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사람이 들어오면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하고 지켜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신경쓰고 있다는 이미지를 갖게 되면 도난이나 훼손 등의 문제가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