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매장에서 24시간 내내 음악 재생하기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손님이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인기척이 없이 적막합니다. 그런데 지나치게 조용하면 어색할 수 있고, 여러 손님이 함께할 때에는 서로의 소리가 너무 잘 들려서 불편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무인 매장에도 음악을 트는 것이 좀더 낫습니다. 유인 매장은 사장님이 출퇴근하면서 음악도 함께 온오프하면 되지만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틀어야 하죠. 무인매장은 그럴 수가 없죠.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음악을 어떻게 틀고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무인 매장에서 24시간 내내 음악을 틀기 위한 장치 준비

매장 내 스피커 설치

매장내 스피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처음 인테리어할 때 스피커 설치할 위치를 정하고 케이블 배선을 하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좀더 좋은 음질의 음악을 안정적으로 틀 수 있겠죠. ‘빵빵한’ 사운드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겁니다.

단점은? 역시 비용입니다. 그야말로 음향 설비를 갖추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케일이 좀더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기도 따로 빼야 하고, 본체와 음악이 나오기 위한 스피커를 구입해야겠죠. 그러다보니 부피도 많이 차지합니다. 매장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그렇게까지 큰 소리로 틀 이유도 없고요. 그래서 저희 매장에는 이 방법 대신 다른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무인 매장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 재생하기

요즘 블루투스 스피커가 생각보다 잘 나옵니다.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고요. 블루투스 스피커와 안 쓰는 핸드폰을 준비해 주세요. 키오스크 때문에라도 매장에는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인터넷을 이용해서 핸드폰으로 음악을 재생합니다.

무인 매장에서 음악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스피커

저희 매장에 둔 제품은 오아 아이브릭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집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했는데, 가격에 비해 상품평 수도 많고 평점도 괜찮아 선택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두는 위치는 편하신 데 두면 됩니다. 대부분의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10평 이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 두든 웬만하면 소리가 매장에 잘 들립니다. 다만 24시간 영업시간 내내 재생해야 하기 때문에 전원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래서 콘센트 가까이에 두는 게 좋죠. 저희는 키오스크 아래 선반에 두었습니다. 평소 잠가두는 곳이기 때문에 누가 건드릴 일도 없고 해서요.

블루투스 스피커든 커다란 스피커든 전기 요금에 대한 부담도 있으실 텐데 사실 냉동고로 소비하는 전력에 비하면 별거 아닐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에 대한 팁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매장에서 24시간 내내 음악 트는 방법

USB에 음악 담기

많이 이용하시는 방법 중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저희 매장의 블루투스 스피커에도 보면 USB를 꽂을 수 있는 곳이 있더라고요. 이렇게 USB재생이 가능한 스피커를 준비해서 음악을 담은 USB를 꽂기만 하면 끝입니다. 음악을 다운받아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는 합니다. MP3 이후로 음악을 다운받은 지 너무 오래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다행인 것은 손님들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음악을 자주 바꿔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하기

매장 물품 선정할 때는 가심비를 중시하지만 운영할 때에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달달입니다. 처음 매장에 음악을 틀 때에도 최대한 돈을 적게 들이면서 최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집에서 사용하던 스피커와 이용하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매장에 음악을 틀었습니다.

KT 사용자이기 때문에 지니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인기곡 Top200 목록을 틀면 딱이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다음날 매장에 가면 음악이 꺼져있는 것입니다. 알고보니 지니는 200곡이 재생되고 나면 새롭게 재생을 시작해야 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매장에 방문한다면 큰 문제 없겠지만 그렇지 않아서 계속 이용하기가 어려워 다른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쉐어 서비스 이용하기

음악 때문에 고민하던 중에 아프니까 사장이다 카페에서 유튜브 쉐어 서비스 쉐어판다를 봤습니다. 이미 넷플릭스는 지인들과 함께 해서 이용중이었는데, 유튜브는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더라고요. 바로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고 가입해서 그다음날부터 바로 이용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문의가능하다니 상담받아 보세요.

계속 알아보는 게 번거로워서 아예 12개월로 신청했습니다. 이때, 매장 전용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다른 데서 같은 아이디로 유튜브 영상을 보면 음악이 끊기거든요. 여담이지만 매장 전용 구글 아이디를 만들어서 크롬도 그 아이디로만 접속하면 매장 운영하는 게 훨씬 수월합니다.

유튜브로 음악을 재생하니 선곡도 따로 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합니다 ‘O월O주 차트’ 이런 식으로 검색하면 최신 인기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카페 음악은 비추하겠습니다. 잔잔하고 편안한 음악도 좋지만 아이스크림을 고를 때는 아무래도 신나는 음악이 더 괜찮겠죠. 차트 인기곡을 재생할 때에도 조용한 음악이 나올 수 있지만 비중은 크지 않으니 선곡하는 데 에너지를 쓰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하던 차에 보여서 바로 신청했지만 좀더 나은 조건의 다른 서비스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용해보니 나쁘지 않은데 혹시 쉐어판다 선택하시는 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인코드 dj.daldal24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