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매장 전기요금 확인 방법 및 절약 팁(feat.24시간 초과사용 요금제)

24시간 운영하는 무인 매장은 전기와 관련해서 신경쓸 내용이 많습니다. 사람이 오든 안 오든 간에 계속해서 매장을 열어두어야 하기 때문에 매장 조명과 간판, 안에 있는 키오스크와 보안 시스템 운영 등으로 인해 전기 사용량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요금을 어떻게 예측해야 할지, 전기요금 절약 팁은 어떤 것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무인 매장 전기요금

무인 매장들이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는 편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냉동고가 많이 있기 때문에 전기 사용량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름철에는 냉동고의 열기를 식히기 위해 에어컨까지 가동하기 때문에 더 그렇죠. 여름에 매출이 늘어나는 만큼 전기세도 비례해서 늘어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보안뿐 아니라 전기세에 대한 부담 때문에 24시간 운영 대신 시간을 제한해 운영하는 매장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세 때문에 24시간 운영을 포기하시지는 않아도 된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전기요금은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산정됩니다. 이때, 밤 11시부터 9시까지는 경부하 시간대로 가장 낮은 요금이 적용됩니다.

보통 무인 매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되면 늦은 퇴근길이나 귀가길에 한 번씩 들르는 손님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는 야간 및 새벽 시간대 손님이 없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상권을 분석하는 것이겠습니다. 단지 전기요금 때문에 24시간 운영을 망설이신다면 동네 손님들의 성향을 생각해보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세요.

전기요금 확인 방법

아파트나 주택에 거주한다면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고객번호로 전기요금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고객번호와 현재 계량기값을 알면 실시간 요금과 이번 달에 청구될 예상금액을 조회 가능합니다.

상가의 경우 이렇게까지는 아니지만 한전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계산기를 이용하면 대략적인 전기요금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계약종을 선택합니다.
  2. 선택한 계약종의 조건을 입력합니다.
  3. 요금계산 버튼을 클릭하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2022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전기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이제 곧 청구될 이달의 전기요금을 확인하신 후에 아래에 있는 여러 절약 팁을 활용해 보시고 효과가 있는지 전기요금계산기를 활용해서 점검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요금 절약 팁

전기요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여러 대책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 적용할 만한 방법이 있고, 운영하면서 필요한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전기요금 절약 팁을 소개하니 하나씩 활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계약전력에 대한 부분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간판과 조명

간판과 조명도 전기 소모량이 많은 편입니다. LED간판의 에너지 효율도가 높기 때문에 지자체에서 정책적으로도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하기도 합니다. 당장 간판과 조명으로 적게는 몇 십, 많게는 몇 백 만원의 차이가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LED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고와 에어컨

가장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기기는 역시 냉동고와 에어컨일 겁니다. 초기 창업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중고로 구입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판과 조명과 마찬가지로 이 역시 당장은 비용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냉동고와 에어컨 역시 기계이기 때문에 오래될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냉동고는 아이스크림 대리점에서 대여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들이기 전에 어떤 제품을 대여해주는 것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새 냉동고를 줄 때도 있지만 다른 폐업한 매장에서 가져오는 제품을 들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은 쾌적한 매장 환경을 위해서도 매장 평형보다 더 높은 기준으로 해서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하고, 에너지 효율도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전력

계약전력이란 사전에 이 정도 사용할 예정이니 이만큼 공급해달라고 한전과 미리 약속하는 것입니다. 한전에서는 필요로 하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전력량을 예측하고 전력설비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약전력을 초과해서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 초과사용부가금(주택용의 누진세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해서 요금을 더 많이 청구합니다. 그래서 계약전력을 잘 산정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계약전력은 하루 15시간을 기준으로 한 달간 사용할 양을 계산합니다. 그런데 24시간 운영되는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의 경우 15시간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 불리하겠죠. 24시간 초과사용 요금제를 신청하면 450시간 초과사용에 따른 초과사용부가금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한전에 전화하셔서 24시간 운영하는 업종이라는 걸 말씀하시면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실 거예요.

무인 매장 전기요금 절약 팁 중 가장 중요한 24시간 초과사용 요금제에 대한 약관 내용
24시간 초과사용 요금제에 대한 조항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