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하면 좋은 이벤트 4가지 추천
많은 업종들이 그러하지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동네 장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드나들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른바 우리 동네 방앗간, 우리 동네 핫플이 되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 소소한 이벤트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진행할 수 있는 여러 이벤트들 아이디어를 모아보겠습니다. 계속해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영수증 추첨 이벤트
가장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영수증에 연락처를 놓아서 일정 기간에 한 번씩 추첨하는 것이죠. 영수증 전부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일정 금액 이상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만 원 이상은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영수증을 모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여러 번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크릴 투표함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매장에 비치해두는 것이기 때문에 넣는 구멍이 동그란 것보다는 좁게 뚫려 있는 게 더 좋고요. 자물쇠도 달 수 있는 게 더 좋겠죠.
기간을 얼마나 할지, 선물을 무엇으로 가격대를 얼마나 할지는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저희 매장에서는 오픈이벤트할 때 크게 가자 싶어서 문화상품권 3만원 증정한다고 했어요. 기간은 한 달로 했고요. 아직 오픈한지 얼마 안 돼서 이벤트 중인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응모해주셔서 응모함이 넘치지는 않을까 행복한 고민 중입니다. 3분 드린다고 했는데 추가로 몇 분 더 선정할 생각이에요
가능하다면 매장에 있는 물품들을 선물로 주거나 레어템을 구해서 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요즘은 포켓몬 관련 물품들이 굉장히 인기죠? 포켓몬 카드나 포켓몬빵 등을 구할 수만 있다면 아주 좋은 경품이 될 거예요. 그렇지 않더라도 매장에서 잘 나가는 상품들을 모아 만 원 상당, 이 만원 상당 등 선물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영수증 이벤트는 계속해서 이어갈 생각으로 아예 아크릴 투표함을 구입했어요. 첫달은 오픈이벤트로 문화상품권 3만원 권으로 했고, 다음달부터는 매장내 인기상품 모임이나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증정으로 생각중입니다.
영수증을 모으는 게 번거롭다면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방문 후기를 남기는 것으로 해도 괜찮겠습니다. 그러려면 우선 포털사이트에 우리 매장이 등록되어 있어야겠죠. 이건 참여하는 사람이 더 적을 가능성이 큽니다. 영수증을 집어넣는 것은 지금 당장할 수 있고 굉장히 직관적이지만 이건 해본 적 없는 사람도 많아서요. 감안해서 진행하세요.
소통 이벤트
저희 매장 한 켠에는 자유롭게 이야기를 남길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그 달의 이야기 주제를 제시하고 이야기를 남긴 사람 중 뽑아서 선물을 증정하는 것이지요. 선물 준비는 영수증 이벤트와 마찬가지지만 그보다는 조금더 작은 선물을 주어도 괜찮습니다.
매장 SNS를 소통의 창구로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나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소식에 댓글을 남기도록 해서 댓글 남긴 사람 중에 추첨하는 것이죠. 쪽지로 추첨하는 방법도 있고, 사다리타기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증정 이벤트
이것도 가장 무난하고 흔하게 하는 하는 이벤트 중에 하나이죠. 다양한 유형을 할 수 있습니다. 1+1이나 3+1처럼 같은 가격대 상품을 하나 더 증정할 수도 있고, 일정 금액 이상이면 무엇인가 증정할 수도 있겠어요. 혹은 사장님 추천 상품을 구입하면 증정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우리나라 사람치고 덤 싫어하는 사람 없죠. 편의점에서도 많이 하는 2+1 행사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게 금액적인 메리트와 함께 돈 쓰면서 돈 버는 기분 때문이 아닐까요. 증정 이벤트를 하실 때는 매장의 재고 상황을 잘 파악하셔서 해야 하고, 마진도 잘 보셔야 해요. 팔릴수록 손해보는 이벤트는 오래갈 수도 없을 뿐더러 의미가 없으니까요.
매장에 따라서 알아서 챙겨가게 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보다는 키오스크에서 이벤트 기능을 지원하면 이걸 이용하는 게 더 좋을 듯합니다. 어딘가 허술해보인다고 해야 할까요. 안그래도 무인가게에서는 로스를 줄여가야 하는데 자칫 빈틈을 보이는 듯해서 그냥 하는 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운영해보니 우리 동네 사람들 참 훌륭하다 하시거나 정말 24시간 CCTV를 주목하거나 돌려보실 자신이 있으면 하셔도 되겠지만요.
할인 혹은 적립 이벤트
증정이벤트는 키오스크에서 가능하지 않아도 가능하지만 할인이벤트나 적립이벤트는 키오스크의 기능이 지원되어야 하겠습니다. 가능하다면 할인보다는 적립 쪽을 추천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적립금이라는 건 다음 방문을 약속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립금을 주면 매장에 한 번이라도 더 방문하게 됩니다. 키오스크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스탬프나 적립금을 유료로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업체에 확인해보시고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할인이벤트는 품목당 할인도 가능합니다. 이달의 아이스크림! 이달의 과자! 이런 식으로요. 앞서 등장했던 사장님 추천템이 되겠네요. 신상품이 들어왔을 때 일정기간동안 다만 얼마라도 할인해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면 먹어보고 맛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나중에 또 구입하겠죠. 물론 이때는 상품이 별로라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품목을 잘 골라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