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어디에 창업하면 좋을까
어떻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는지는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의 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그 첫 이야기가 장소 선정이 되겠네요.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에는 입지가 99%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력으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보다도 입지로 결정되는 부분이 크기 때문입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입지 조건
어떤 장소가 좋을지는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누가 언제 이용하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아무래도 아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일수록 좋습니다.
제일 좋은 곳은 아파트 단지내 상가 1층입니다. 오가면서 눈에 많이 띌수록 좋고, 출입하기도 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학교가 위치하고 있다면? 최고겠지요. 좀더 선택할 수 있다면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는 아파트가 좋습니다. 어린 아이를 둔 가정이 많을수록 좋아요. 나이가 올라갈수록 아이스크림 자체를 잘 즐기지 않습니다. 아이가 어리고 부모 또한 젊다면 참새가 방앗간 드나들듯이 자주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상 오며가며 한 두개씩 사먹는 것으로는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집에 쟁여두고 먹을 만큼 넉넉히 사가야 하는 거죠. 그러기 위해서는 거주하는 곳과 가까워야 녹지 않게, 힘들지 않게 집에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곳은 단지내 상가, 그렇지 않더라도 최대한 아파트와 가까운 곳일수록 좋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을수록 좋겠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오가며 한 두 개씩 먹는 양으로 매출을 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는 아닙니다. 유동인구보다는 거주인구!!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중요한 건 결제건수가 아니라 객단가이기 때문입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할 장소 알아보기
우선 체인점이 아니라 직접 운영하는 매장을 알아본다는 것을 전제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사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체인점이라고 하더라도 근접 출점 제한이 없습니다. 유사 업종인 편의점의 경우 기존에 매장이 있는 경우 일정거리 안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것이 불가하지만,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같은 체인점이라도 가까운 거리에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서로의 살을 깎아먹는 일이란 걸 알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죠.
아파트 단지내 상가가 최고의 입지
앞서 말한 것처럼 아파트 단지내 상가가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손품을 팔고, 그다음에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손품을 판다는 것은 네이버 부동산 등을 활용해서 자신이 관리 가능한 영역 안에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할 만한 곳이 있는지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공인중개사에 전화해보는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무인으로 운영한다고 해도 주인이 신경 쓰는 만큼 매출이 나오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상주하지는 않지만 필요할 때 자주 들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거리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스크림할인점은 주로 부업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자본으로 가능하기 때문인데, 자신의 주거지나 직장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단지 아파트를 중심으로 먼저 살펴봅니다.
사실상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에는 이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시 없다면 이유를 확인하세요. 아파트 단지내상가의 경우 나름의 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슈퍼마켓이나 마트가 있을 경우 아이스크림할인점이 입점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실이 있고 단지내상가에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없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의미가 없죠.
좋은 입지라면 권리금에 쫄지 않기
그리고 입지가 괜찮은 경우에는 권리금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들어갈 때 권리금을 내고 들어간 매장은 웬만하면 나올 때에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권리금이 있다고 해서 겁을 먹거나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경우 브랜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취급하는 상품들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지가 다라고 봐도 됩니다. 입지가 좋은 곳을 찾아 끊임없이 손품을 팔아보세요.
괜찮은 장소 몇 군데를 선정했다면 공인중개사무소에 전화를 해봅니다. 공실 혹은 내놓은 곳이 있는지, 있다면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할 수 있을지 말이에요. 이렇게 단지내 상가를 구하기 어렵다면 최대한 아파트와 가까운 곳 1층에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가구주택이 많은 곳보다는 아파트와 가까운 곳에 자리잡는 편이 훨씬 매출에 좋습니다.
만약 기존의 아파트에서 적절한 곳을 찾지 못했다면 신축아파트의 상가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제일 먼저 공인중개사무소가 생기고, 그다음에 편의점, 그리고 그다음에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생기는 듯도 합니다. 가장 좋은 곳을 선점하는 것이 아무래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매장 규모
매장이 넓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냉동고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냉동고가 8~10개 정도 들어갈 수 있을 크기면 됩니다. 물론 클수록 좋기는 하겠지만 그럴 경우 보증금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매출을 많이 올리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10평 내외가 적절합니다.
어디에서 운영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입지 조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장소를 정했다면 그다음에는 굵직한 것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