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없는 상품 바코드 직접 만들기
아이스크림 외 다른 물품을 진열하려다 보면 간혹 바코드가 없는 상품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수입된 제품이거나 물품 판매 단위가 커서 개별로 판매하려고 하니 개별 바코드가 없는 경우지요. 물론 키오스크에 상품을 직접 입력하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코드를 직접 만들어서 붙이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바코드 출력기로 바코드 만들어주기
가장 편한 방법은 바코드 출력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카트리지 교체나 잉크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많이 간편해졌습니다. 핸드폰 어플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계 안에 들어갈 라벨지는 계속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계속해서 비용이 들어가겠죠. 그래서 출력용 라벨지를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코드용 라벨지로 바코드 직접 출력하기
라벨지 중에 바코드용으로 나온 것들이 있습니다. 크기가 다양하니 원하는 크기를 이용해서 컴퓨터로 만들어 출력하면 됩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라벨지는 한국폼텍에서 나온 LS3101입니다. 한 장에 60개의 바코드 라벨을 만들 수 있고, 한 칸의 크기는 38.1mm*19.2mm예요.개별 바코드가 없는 샤인머스켓향 젤리 정도까지 커버가 됩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크기도 아니라 소품류에도 충분히 붙일 수 있습니다.
조만간 저희 매장에는 앞으로 머리끈이나 그립톡 등 잡화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것도 도매로 구입하다 보면 개별포장된 것이 거의 없어서 개별포장과 함께 바코드 작업이 필요합니다. 접착비닐봉투를 이용하거나 곱창끈이나 마스크끈같은 것은 악세사리용 종이 헤더를 이용하면 됩니다. 한국폼텍 LS3101은 이런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크기입니다.
바코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라벨지 겉면에 보면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제조사별로 제공하는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는데 몇 번 하면 1~2분 이내에 바코드를 뚝딱 만들 수 있어요. 폼텍 라벨지를 이용하실 거면 첨부해드리는 링크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한국폼텍 디자인 프로 9) 좀더 구체적인 프로그램 이용 방법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코드용 라벨지 이용을 추천하는 또다른 이유
앞서 말씀드린 부분말고도 바코드용 라벨지를 추천하는 이유가 또 있습니다. A4용지는 출력해서 일부를 사용하면 나머지 종이는 버려야 합니다. 그런데 라벨지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를 사용한 이후에 남은 종이를 잘 두었다가 남은 칸들을 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코드용 라벨지 한 세트를 구입하면 한참 쓸 수 있는 거죠. 그리고 필요한 바코드 개수만큼 이용하면 되고, 필요할 때마다 추가해서 여러 페이지를 만든 후에 필요한 페이지만 골라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번외) 단체주문에는 사이다페이 어플 추천
드물기는 하지만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도 배달을 갈 때가 있습니다. 학교(유치원)나 직장에서 적게는 수십 개, 많게는 몇 백개의 물품을 주문하는 거죠. 물론 부업으로 할 때는 배달까지 어려울 수 있지만 만약 가능하다면 며칠치 매출을 한 번에 올릴 수도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환영할 만합니다. 혹은 배달까진 아니더라도 미리 주문을 받고 물품을 준비해두었다가 직접 가져가도록 할 수도 있겠죠. 주문하는 입장에서는 다른 곳에서 주문하는 것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거리만 적당하다면요.
그런데 이때 결제가 문제입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몇 십 혹은 몇 백개의 아이스크림을 입력해서 결제하는 게 쉽지 않죠. 담당자가 매장에 방문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간혹 가다 있는 일인데 굳이 카드단말기까지 구비해두긴 애매하고요. 물론 매장에 따라 단체주문이 종종 있을 듯하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배달 시켜드시면 라이더님들이 들고다니시는 그런 거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단말기 구입과 함께 가맹점 가입도 필요하다는 것도 기억하세요.
카드단말기 없이도 대면/비대면, 온라인결제가 가능한 어플이 사이다페이입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결제를 할 때에는 필요한 금액을 입력한 후에 고객에게 결제 링크를 보내면 됩니다. 대면 결제를 할 때에는 마찬가지로 필요한 금액을 입력한 후에 고객님 카드로 카메라 결제하면 되고요. 결제한 이후에 영수증도 이미지로 보낼 수 있어요.
일반 카드결제 단말기를 이용할 때보다 1~2% 수수료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행히 3억 미만의 영세사업자에게는 1.5% 수수료를 환급해준다고 하네요. 무인 아이스크림으로 3억 이상 파는 분은 없으시겠죠? (있으시다면 대박인데 말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