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대를 이어 운영하는 가게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정책적으로 오래도록 운영할 수 있는 탄탄한 가게를 만들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백년가게 사업과 백년소공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소상공인 및 소·중기업, 소공인에게는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하시고 우리 매장도 해당된다면 신청해 보세요.
백년가게란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점포입니다. 업력이 30년 이상 된 소상공인 및 소·중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선정된 점포가 100년 이상 계속해서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성공모델을 확산하기 위한 취지의 사업입니다.
현재 전국에 1262개의 백년가게가 있습니다. 백년가게 사이트에서 지역별 백년가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년가게 선정 시 제공하는 현판을 붙여놓으니 오가는 사람들이 굳이 검색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백년가게는 단일제조업 및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을 제외한 전업종이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대기업의 자회사나 프랜차이즈 가맹점 및 대리점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청일 기준 3년 이내 과징금, 영업정지, 품목제조정지 또는 이에 준하는 행정처분 이력을 보유한 경우, 신청일 기준 산업재해, 불공정행위, 임금체불, 고액상습체납 이력을 보유한 경우에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제조업종에서 15년 이상 운영한 소공인이 지원가능합니다. 상시근로자 10명 미만으로 매출액이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상에서 소기업 규모 이하인 소공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민추천제 활용도 가능한데 백년가게와 달리 국민추천제를 이용해도 업력은 15년 이상으로 동일합니다.
백년가게나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되면 컨설팅, 교육, 금융, 홍보, 네트워크, 지원사업 선발 우대 등 다방면의 지원을 제공합니다. 다만 컨설팅과 금융 지원은 소상공인에 한합니다. 컨설팅은 점포별 부족한 분야를 분석한 후에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을 받는 것입니다. 금융 지원은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이 100% 가능하며 보증료율 고정(0.8%)과 혁신형소상공인자금 융자금리를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2% 가산받는 것으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백년가게 확인서와 인증현판을 제공한다니 이용하시는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겠습니다. 또한 방송·신문·민간매체, O2O플랫폼, 박람회 참여지원 등 온오프라인 통합홍보기회까지 주어진다고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중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의 경우 신청하면 우대해준다니 정말 다방면으로 탄탄하게 지원받을 수 있겠습니다.
국민추천제를 통해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추천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추천을 받게 되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사업별 자격요건을 검증한 후에 선정합니다. 백년소공인의 경우 소공인 특화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서류를 작성 및 제출합니다. 신청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 작성하며 수기 작성은 하지 않습니다. 역량기술서도 주어진 서식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직전사업연도 3개년에 대한 매출액 확인서류, 직전사업연도 2개년에 대한 고용증감서류, 사업체를 확인하기 위한 사업자등록증, 기업규모를 확인하기 위한 중소기업확인서나 매출액·상시근로자확인서류까지 제출합니다.
국가기술자격증, 특허, 기능경진대회 입상, 중소벤처기업부나 고용부, 지자체 등에서 주관한 교육, 훈련을 수료한 적이 있다면 수료증도 제출하세요. 선택사항이지만 제출한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백년가게나 백년소공인뿐 아니라 자상한기업, 아기유니콘200육성사업에서 국민추천을 받고 있습니다. 백년가게의 경우 국민추천을 받을 경우 기준이 30년에서 20년으로 완화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일반경영안정자금을 비롯해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대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